빛나는 취미 생활

Information/Life

2023년 정기 위험물 산업기사 1회 실기 시험 합격 후기

Ki-Ki 2023. 6. 9. 10:15
320x100
반응형

오늘은 23년 6월 9일, 지난 4월에 응시했던 산업기사 실기시험 합격여부 발표날이다. 9시쯤으로 해서 카카오톡으로 합격 여부 문자가 오는데, 9시가 넘어도 문자가 오지 않았다. 설마 설마하는 마음에 Q넷에 들어가 봤다. 

 

 

23년 산업기사 1회 실기시험 합격
23년 산업기사 1회 실기시험 합격

 

 

다행히 무리없이 시험은 합격을 했고 점수도 60점 커트라인에 74점을 받았다. 사실 높은 점수가 중요한건 아니다. 60점 이상만 받게 되면 상관이 없다. 내가 응시한 산업기사는 위험물로 전공과 회사 커리어를 생각해 자격증 도전을 시작했다. 안전사고에 대해 어느 기업이든 관심이 많고 왠만한 제조업 회사에선 위험물을 취급할테니 향휴 커리어에 도움이 될거라 판단했다.

 

 

 

 

 

2023년 산업기사 시험 일정

 

 

23년 기사/산업기사 시험 일정
23년 기사/산업기사 시험 일정

 

 

 

산업기사 자격증은 Q넷을 통해 응시할 수 있다. 산업기사는 관련 학과 대학졸업자(예정자)가 치를 수 있다. 올해 남은 시험 일정은 2회차 실기시험, 3~4회차 필기/실기 시험이 남아 있다. 필기와 실기 원서 접수 기간이 다르니 산업기사에 도전을 하고자 한다면 일정을 잘 체크해 봐야 한다. Q넷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시험 준비하기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시험은 CBT 시험으로 컴퓨터를 통해 시험을 치루게 된다. 시험을 치룰때 계산이 필요할 경우 별도 제공되는 연습장을 사용해야 하며, 관련 연습장은 시험 이후 제출 해야 한다. 컴퓨터로 치뤄지는 시험이기에 시험 결과는 가채점이지만 바로 확인을 할 수 있다. 최종 제출을 하면 필기시험 가채점 결과가 나오고 큰 이변이 없다면 그 가채점 결과가 그대로 최종 결과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는 총 3과목으로 각 과목별 20문제씩 출제가 되며, 과목별 40점 이상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이다. 

 

 

필기시험 공부법 1. 유튜브채널(나합격)

 

 

필기 준비를 하는 방법은 자격증 서적을 구입해 공부하는 방법도 있고 인터넷을 통한 공부 법도 있다. 나는 유튜브와 전자문제집을 통해 공부를 했다. 내가 공부를 하면서 참고했던 주요 두개 사이트다. 나합격의 경우 관련 서적도 있는데, 나는 서적을 구입하진 않고 유튜브에 있는 무료 강의 시청을 통해 공부를 했다. 나합격 유튜브 채널에는 10일 완성이란 카테고리로 일반화학부터 이론 설명을 해주는 강의 영상이 필기부터 실기까지 큰 도움이 되었다. 10일 완성 외에도 필기시험 기출문제 풀이 영상도 많이 있으니 기출문제를 풀면 꼭 풀이까지 모두 이해하고 넘어가는걸 추천하고 싶다.

 

 

 

나합격위험물쌤

 

www.youtube.com

 

 

 

필기시험 공부법 2. 기출문제 풀이 

 

 

그리고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기출문제를 재 조합해서 출제가 된다. 기출문제만 잘 풀고 풀이를 이해 한다면 이론 공부에 큰 비중을 차지 하지 않아도 될 수 있다. 필기 기출 문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년도별 회차별 시험을 확인 할 수

있다. 기출문제의 해설은 유튜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는데, 위 걸어둔 나합격 채널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전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실기시험 준비

 

 

실기시험은 필기와 다른게 필답형으로 주관식 문제이다. 전체 20문제이며, 합격 커트라인은 60점이다. 단답식의 문제이거나 계산 문제가 나오다 보니 필기와 다르게 내용을 확실히 암기해야 한다. 정말 친절하게도 기존 합격하신 분들이 필수 암기사항들에 대해 잘 정리해둔 요약본이 인터넷 카페에 많이 있다. 나는 그 중 아래의 카페를 통해 관련 내용을 공유 받아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요약본은 개인이 노력해서 만든 자료라 함부로 공유하기 힘든 자료이니 아래 카페나 기타 서칭을 통해 잘 찾아보시길 바란다. 큰 무리 없이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실기시험 역시 기출문제의 풀이가 중요한데, 필기시험과 다르게 기출문제 확인은 어려운 편이다. 위에 소개한 나합격 유튜브채널을 살펴보면 과년도 실기 기출문제 풀이도 같이 등재되어 있으니 문제 풀이에 어려움이 있다면 해당 채널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거 같다.

 

실기시험에 꼭 암기해야 하는 사항은 위험물 1류~6류(지정수량, 위험물 종류, 소화방법), 이상기체상태방정식의 단위별 공식(kg과 g의 공식 암기)로 시험 전까지 달달 외워야 하는 필수 암기 사항이다.

 

 

 

 

위험물 자격증의 모든 것 : 네이버 카페

위험물, 위험물기능사, 위험물산업기사, 위험물기능장 한번에 합격을 원하는 자!!!! 모두 모여라!!!!!!!!!

cafe.naver.com

 

 

산업기사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원하는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내는거라 생각이 든다. 단기간 공부하고 싶다면 온라인에 공유되는 요약집, 유튜브 강의, 카페를 통한 공부를 활용해 보는걸 추천하고 싶다. 오늘 합격 발표를 보고 기쁜 마음에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에 대해 공유했는데, 산업기사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320x100
반응형